2차 재난지원금 선별지급
지난 22일 4차 추경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2차 재난지원금의 가이드라인이 발표되었는데요. 1차 재난지원금의 경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급했었지만 이번 2차 재난지원금은 소상공인과 특수고용근로자, 프리랜서, 저소득층 등 선별지급을 통해 지원됩니다.
그럼 2차 재난지원금 선별지급에 대해 바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2차 재난지원금이 선별지급 되면서 대상자와 지급기준, 수령액수 등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텐데요. 지원금에 종류가 다양해서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 2차 재난지원금 선별기준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선별지급 기준 확인하기
이번 4차 추경안으로 지급되는 지원금의 취지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선별지원을 통해 지원해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은 2차 재난지원금에서도 가장 많은 예산이 투입되었는데요. 그만큼 피해 규모가 크고 가장 시급하게 지급되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가 재확산 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으로 고위험시설 12업종이 상당한 피해를 보았는데요. 고위험시설을 운영하는 소상공인 외에도 운영시간이 제한되었던 집합제한업종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매출이 감소한 일반업종까지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수령금액 확인하기
일반업종의 소상공인의 경우 지원금 100만원, 집합제한업종은 150만원, 가장 피해가 심각했던 집합금지업종은 최대금액인 200만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매출이 감소한 경우 지급되는 제도로 국세청 납세 신고자료를 기준으로 매출감소가 확인된 업종은 2차 재난지원금 신청 후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통해 지급안내를 발송합니다.
지급통보 문자메시지는 신청일 기준으로 빠르면 몇 분내로 본인 휴대폰으로 발송됩니다. 입금받을 계좌정보와 지급기간 등 확인할 수 있으며, 만약 문자를 받지 못했을 경우 너무 걱정하지마시고 문의를 꼭 해봐야한다고 생각되면 새희망자금 콜센터 (1899-1082)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2차 재난지원금 지급문자 발송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다음으로 2차 재난지원금 예산이 가장 많이 투입된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특수형태고용종사자와 프리랜서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마찬가지로 선별지급을 통해 지원되는데요.
2020년 6월부터 7월 평균 소득보다 8월 소득이 25~50% 이하로 감소한 경우 2차 재난지원금 선별지급이 가능하게 됩니다. 다만, 연소득 금액이 5천만원 이하일 경우에만 해당되며 1차 지원금 혜택을 받은 경우 별도 지급절차 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1차 지원금 혜택을 보셨던 분들은 2차 지원금 신청을 통해 50만원의 추가 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신규 지원자일 경우 추석이 지나고 10월 중순쯤 신청을 시작하여 1인당 150만원의 지급이 지급될 계획입니다.
긴급생계비 지원은 휴업이나 폐업, 실직 상태로 인해 소득이 급감한 가구를 대상으로 자금지원 소득이 중위소득 75%이하, 재산은 대도시 기준 6억원, 중소도시 3.5억원, 농어촌 3억원 이하일 경우 신청 대상에 포함됩니다.
긴급생계비 지원에 지급되는 금액은 가구별로 차이가 있는데요. 1인가구 40만원, 2인가구 60만원, 3인가구 80만원, 4인가구 이상은 최대 100만원이 지급될 계획입니다.
미취업청년도 이번 2차 재난지원금 대상에 포함되는데요. 선별지급은 중위소득 기준으로 120% 이하 미취업 청년이 해당됩니다. 또한 적극적인 구직활동으로 취업의지가 있는 청년 중심으로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미취업 청년의 경우 선별지급 대상은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청년특별구직지원금, 취업성공패키지 등을 신청한 적이 있던 저소득층의 청년 중 현재까지 미취업 상태에 있는 대상자가 선별지급에 해당됩니다.
청년특별구직지원금을 이용하실 분들은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로 접속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