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차 재난지원금 차상위계층 (+다양한 혜택지원)

최근 2차 재난지원금 신청이 일부분 시작되면서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사실 2차 재난지원금 종류가 많아서 본인이 해당되는 지원금을 잘 찾아서 혜택을 봐야할 것 같습니다.

 

차상위계층 역시 힘든건 마찬가지 일텐데요. 2차 재난지원금과 함께 다양한 혜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로 확인해볼까요?

 

 

 

정부에서는 지난 5월 전국민을 대상으로 1인가구 40만원에서 최대 100만원까지 1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차상위계층을 포함하여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저소득층 등 여전히 경제적 어려움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상위계층 재난지원금 지급안내 확인하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급되었던 1차 긴급재난지원금과 달리 2차 재난지원금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계층에게 선별 지원방식으로 지급될 계획입니다.

 

지난 5월 차상위계층 약 280만 가구 세대주나 세대원 중에 생계급여나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등 정부 지원을 받는 모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급하였는데요.

 

 

지원금은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기존 복지 급여를 받는 통장 계좌로 40만원에서 최대 100만원까지 현금으로 지급되었습니다. 다만, 이번 2차 재난지원금은 휴업이나 폐업, 실직 상태에 놓인 차상위계층을 위주로 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차상위계층 다양한 혜택 확인하기

 

 

 

차상위계층의 다양한 혜택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복지로 홈페이지(바로가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복지로 홈페이지에서는 차상위계층은 물론, 기초생활수급자, 영유아, 청년, 중장년, 노년층 등 본인에게 해당되는 혜택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차상위계층 혜택을 살펴보면 '기초연금과 저소득층 기저귀 및 조제분유 지원, 자활근로(기초, 차상위), 기존주택 전세임대주택 지원사업,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보이는데 종류가 많으니 한번씩 해당되는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시 2차 재난지원금으로 돌아와서 국민들이 지원받을 수 있는 혜택을 살펴볼텐데요. 이번 4차 추가경정예산안에 포함되어 있는 2차 재난지원금의 혜택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혜택 확인하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새희망자금', 특수고용형태종사자와 프리랜서를 위한 '긴급고용안정지원금', 미취학 아동과 초등학생, 중학생 자녀를 둔 가정을 위한 '아동특별돌봄지원금', '이동통신요금 2만원 지원' 등 찾아보면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인데도 불구하고 모르고 지나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이미 1차 고용안정지원금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무급휴직근로자, 특수고용형태종사자, 프리랜서 등 취약계층이 지원을 받았었는데요. 특수고용형태종사자와 프리랜서의 경우 1차 지원금을 지급받았더라도 이번 2차 재난지원금에서도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 통신요금은 만 13세 이상 전국민을 대상으로 1인 1회선 기준, 2만원의 통신비가 지원됩니다. 9월 요금 한달간의 통신비를 지원해주고, 소상공인은 제한업종에 따라 100만원~최대 200만원까지 지급될 계획인데요.

 

휴업이나 폐업, 실직 상황에 놓인 생계곤란 위기가구의 경우 40만원~최대 100만원의 긴급생계지원비를 지급한다고 합니다. 지급시기는 추석이 지난 11월이나 12월쯤 지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