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대리신청 포함)
5차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대리신청)
지난 6일부터 시작된 국민 재난지원금 신청은 전국민 약 90% 가까운 국민에게 1인당 25만씩 지급됩니다. 국민 재난지원금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요.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6일부터는 온라인 신청을 먼저 시작하고, 13일부터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본인이 부득이하게 방문하지 못할 경우에 대리신청을 할 수도 있으며, 각각 신청서와 위임장이 필요한데요. 그럼 바로 확인해보겠습니다.
목차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 오프라인 신청
- 대리 신청
신청하기 전, 준비서류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서 다운로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기간
5차 재난지원금 혜택 더보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5차 긴급재난지원금(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 모두 가능한데요. 지급 대상자 조회나 온·오프라인 신청 모두 시행 첫 주에는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로 진행됩니다. 월요일(1, 6) 화요일(2, 7) 수요일(3, 8) 목요일(4, 9) 금요일(5, 0)으로 나눠서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하고, 첫 주 이외에는 요일제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오프라인 신청은 9월 13일부터 카드사 연계 은행 창구(평일 오후 4시까지 운영)나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종이 형태의 지역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지급받으려면 6일이 아닌 13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급 대상에 해당되는 분들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충전하거나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지역화폐 중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한 성인의 경우 개인별로 신청해서 지급받아야 합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충전가능 카드사 종류
5차 재난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는 지난해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때와 동일하며, 자신이 사용하는 카드사가 아래에 포함되어 있다면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충전해주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과는 별도로 오프라인으로 직접 은행창구나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경우에는 본인확인이 가능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과 국민 재난지원금 신청서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 오프라인 신청서 다운로드 ▼
긴급재난지원금 대리신청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신청할 경우에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를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야 하며, 만약 선불카드나 지역화폐,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받는다면 본인 외에도 대리인이 갈 수 있습니다. 다만, 자격조건에 해당되야 하므로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기간
5차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기간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10월 29일까지 약 두 달간 진행합니다. 만약 깜빡하여 신청하지 못했을 경우, 그 금액은 모두 국가와 자치단체로 환수될 예정입니다. 그러니 꼭 신청기간 내 반드시 접수해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