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및 지급일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및 지급일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해지자 지난 16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한층 강화시켰습니다. 식당이나 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을 제한하면서 소상공인, 자영업자는 이번에도 영업손실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에 정부는 소상공인 피해지원을 대폭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손실보상 대상확대 및 하한액 50만원 인상, 소상공인 1인당 100만원 방역지원금 지급, 방역패스가 적용된 업체를 대상으로 방역비용 최대 10만원씩 각각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목차
- 방역지원금 대상자 확인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 방역지원금 지급일
- 코로나19 피해지원 서비스
방역지원금 대상자 확인
방역지원금은 사각지대 없이 더 많은 소상공인에게 지원할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인데요. 손실보상 혜택을 받았던 소상공인 90만명을 우선 지원하고, 여행업과 공연업 등 기존 손실보상 대상에 제한되었던 230만명이 추가 대상자로 포함되었습니다. 영업시간 제한으로 매출이 감소한 약 320만명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손실보상과 별도로 업체당 100만원씩 방역지원금이 신규로 지급됩니다.
집합금지 및 영업시간 제한 업종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영업제한을 직접적으로 받지 않은 소상공인도 이전보다 영업매출이 감소된 것이 확인되면 매출 규모에 관계없이 지급대상에 해당합니다. 또한 버팀목자금이나 희망회복자금을 이미 지급받은 소상공인도 손실보상 및 방역지원금 중복 대상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방역지원금은 손실보상과 동일한 방법으로, 온라인을 통해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및 휴대폰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신청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 시스템을 이용하면 방문할 필요없이 최대한 빠르고, 간편하게 신청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손실보상은 손실보상 누리집 시스템을 통해 접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손실보상 누리집 홈페이지 | 손실보상·방역지원금 신청하기 |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 오프라인 방문접수도 가능한데요. 시군구청에 직접 방문하여 손실보상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확인보상신청서와 증빙자료를 받은 담당자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신청정보 입력, 신청인 본인확인 절차, 증빙자료 스캔 및 업로드 등을 거쳐 접수를 완료합니다.
-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정책자금 서비스는 소상공인 일상회복지원금은 물론, 코로나19 긴급자금으로 집합금지·영업제한·경영위기업종 소상공인 가운데 대상을 선별하여 종합적인 피해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 | 코로나19 피해지원금 신청하기 |
방역지원금 지급일 확인하세요!
지난 16일 정부는 오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와 소상공인 지원대책 마련에 대해 논의하였는데요.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을 최우선적인 목표로 설정하고, 해결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소상공인 지원과 관련하여 기정예산과 각종기금, 예비비를 총동원해서 손실보상 확대는 물론 방역지원금을 최대한 신속하게 지원할 예정인데요. 방역지원금 지급시기는 12월 27일(월)부터 영업시간 제한업종에 대해 우선적으로 100만원씩 지급됩니다.
코로나19 피해지원 서비스
> 3차 부스터샷 잔여백신 예약 서비스(+백신접종 종류확인)